fbpx
 

브루넬대학교 서비스디자인 석사 / 학교관련 질문답변

해당 글은 영국 브루넬 대학교에서 유학을 한 경험자분이 개인 블로그에 2018. 5월에 작성한 글을 옮겨온 글로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원본글 보기

안녕하세요, 엘리사입니다. 블로그에서 원래 이렇게 -해요체를 쓰지 않는데, 오늘부로 해요체를 사용해야하나 싶네요. 다름이 아니라 제가 다니고 있는 학교와 전공에 대한 질문들을 개인적으로 꽤나 많이 주시는데 뭔가 비슷한 질문들도 많고, 제가 일일이 답변을 해드리는데 한계가 있어서 이렇게 따로 학교 관련 질문에 대한 포스팅을 쓰게 되었어요.

 

그리고 때로는 블로그를 찬찬히 훑어보시면 알 수 있는 질문들도 블로그 한번 안 둘러보시고! 또 답변을 나름 정성껏 해드리는데도 불구하고 그냥 답변만 받고 쌩~하시는 분들도 많아서 제가 계속 답변을 일일이 하는 것보다는 포스팅을 따로 하나 올리는게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럼 제가 받은 질문들 몇개만 추려서 경험위주로 답변 드릴께요.

 

 

현재학교생활에만족하시나요?
질문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가 살짝 복잡한데,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초반에 30% 정도밖에 만족하지 못했다가 현재는 50% 정도 이상까지 만족도가 올라왔다고 말씀드리면 답변이 될지 모르겠네요. 왜냐하면…. 아래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음슴체로 쓰는 양해부탁드립니다)

 

관련도가 낮은 듯한 과목들을 필수적으로 수강해야하는 때문 (Digital Innovation, System Projects Management, Data Visualisation 등등 이런 과목들을 배운다는 것은 이미 홈페이지에 나와있지만, 강의의 질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미리 자세히 없었음)

 

산학협력을 기대했으나 산학협력이라고 할만한 것들이 딱히 없었던 점에 대한 아쉬움

 

– Computer Science 학부에 속해있어 어떤 그만의 이점이 있을거라고 생각했으나 그런 것은 많지 않았고, 아마 Design department 속해있었더라면 여러모로 산학협력이나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경험해볼 있었을 거라고 생각함

 

학교나 학과에 불만족스러운 부분들을 얘기해도 그것을 받아주거나 개선해줄 곳이 없음 / 들을 귀가 없음

 

– 영국의 많은 학교들이 수업의 질적인 부분과 학생 만족도를 개선할 생각은 하지도 않고, 수업자체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에도 학생들에게, 특히 국제학생들에게 엄청난 등록금을 요구하는 것은 매우 부당한 일이라고 생각했음 (실제로 지난 학기에 교수들이 파업해서 수업을 4번이나 빠졌다)

 

현재 살고 있는 이전에 살았던 기숙사 플랏이 10 중에 9명이 중국인이었는데, 그들 아무도 영어를 쓰지 않는 것은 그렇다치고 방과 부엌에서 담배를 마구 피워대는 점과 부엌이 매일 더럽고 시끄러운 등등… Hob 사용도 안되고…. 이것들을 아무리 얘기해도 해결해주지 않는 학교에 대한 불만!

 

+ 학교에서 취업이나 산학 등의 것들을 많이 도와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스스로 이곳저곳(일할 만한 , 디자인 컨퍼런스 ) 많이 찾아다니는 주체적(?) 인간이 되었음 >> 결국 모든 것은 본인이 하기에 달렸다는 ….

 

+ 학교의 렉쳐러들이나 학과 사무실에 이메일 쓰고 가서 따지고 하는 동안 영어가 매우 많이 늘었음

 

+ 디자인 프로젝트나 산학협력은 없었지만…. Writing 실력이 늘었음 (+누군가한테 첨삭받아야 는다는)

 

+ 2학기에 코딩 수업을 듣고 이런저런 예제 실습을 해봤던 것들이 도움이 되었음 (코딩수업이 코스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님)

 

+ 부정적인 감정과 힘든 상황 속에서 긍정적인 면들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가는 것을 느꼈음

 

+ 기숙사 문제는 올해 초에 극적으로 기숙사 옮기고 나서 어느 정도 해결됨

 

+ 개인적으로 학교 어느 기관과 꾸준히 연락한 결과, 소규모 회사의 CEO 소개받았고 미팅 얘기가 되어 다행히(?) 다음주부터 스타트업 회사에서 무급이지만 4개월동안 인턴할 예정

 

 

산학협력, 회사들과의연계프로그램이잘되있나요? (실무적인지)
위에 말씀드린 내용으로 이미 답변이 어느 정도 되었을 같습니다.

 

 

충분히 UX대해서배우신것같으신가요?
충분히라는 단어가 각자가 갖고 있는 기준에 따라 다르게 와닿을 있을 같은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대학교 학부 산업디자인을 전공했었고, 대학교 3-4학년 (2008년부터) 이미 UX 대해서 배워서 어느 정도 알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곳에서 배우는 UX 최소한 이상이길 기대했었죠. 하지만 그러한 기준에 비추어봤을 브루넬 대학교에서의 UX 제게 다소 불충분했다고 있을 같네요. 왜냐면 정말 매우 기초적인 내용부터 배우거든요. UX 실무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친구들도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두말할 것도 없구요.

 

사실은 근데 본인이 UX, 한국에서도 충분히 배울 있는 UX, 굳이 영국까지 와서 배우려고 하는지에 대해서 먼저 한번쯤 생각해보셔야 해요. 같은 경우는 영국이 UX 훌륭해서, 배울 너무 많을 같아서 온건 아니거든요.

 

 

인턴쉽과정이있다고하는데자세한정보를알려주실수있으신가요? 또한, 외국인학생이실제로많이참여할수있는분위기인가요?(이건 제가 어떤 분께 답변드린 내용에 약간 살을 붙였습니다)

 

사실 저도 브루넬 가기 전에는 인턴쉽 과정이 있다고 확신을 하고 갔는데, 이곳에 와서 보니 인턴쉽 과정이 따로 존재한다기 보다는 과정 중에 포함이 되어있는 것이고 인턴쉽이 보장된 아닌 같더군요. 제가 다니는 학교와 학과를 약간 디스하는 느낌인데^^; 정말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거에요.

 

같은 경우는 처음 이곳에 와서 학기를 시작했을 때는 학과과정 모드(Mode of Study) 그냥 일반 Full-time 모드였는데요, 나중에 알아보니 일반 Full-time mode 있고 Full-time (with placement) mode 있다고 하더군요.

 

후자의 경우는 등록금 차이는 없는데 해당모드로 변경하게 경우에는 취업과 관련된 수업(자소서는 어떻게 쓰며.. 자기 PR 어떻게 하며.. 인터뷰 준비는 어떻게 하는지..) 들을 있다는 정도의 장점이 있으나, 그게 엄청 대단한건 아닌 같구요.

 

위에 말씀드렸지만, 이것 또한 현재까지 제가 학교에 물어보고 대답들은 것과 분위기 등을 봤을 때는 학교에서 학생들을 괜찮은 회사들과 직접적으로 연결시켜주거나 하는 느낌은 아닌 같습니다. 각자 알아서 해야하는 거죠.

 

외국인 학생들이 참여하기는 쉽지 않아요. Full-time (with placement) 모드로 저희 과에서 대략 퍼센트나 되는 학생들이 인턴쉽을 구했는지에 대해 어떤 학생이 물어봤었는데, 학과에서는 30% 정도만이 인턴쉽을 구했다고 했거든요.

 

그리고 30% 아시아권 학생일 확률을 생각해보신다면….. 표면상으로는 placement라고 해서 인턴을 있기는 하지만, 학교가 엄청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것도 아니고 결국 외국인이기 때문에 나중에 비자문제도 걸리고 언어문제도 만만찮고, 그런 자체를 구하는게 쉬운건 아니니까요. 하지만 자기가 얼마나 발품을 팔고 자기어필을 영어로 잘하느냐에 달린 같습니다….

 

 

가기전에영상이나코딩에대해서어느정도알고가는편이좋을까요?
뭐든지 미리 알고 오시면 좋죠. 저희 과에서 개발자들이 하는 수준까지 요하지는 않지만, 코딩을 한다면 자신이 컨셉디자인한 앱을 실제로 개발할 수도 있는 거니까요.

 

저는 학교에서 진행하는 Code First:Girls 라는 여학우들을 위한 코딩 수업을 통해 기본적인 HTML, CSS, 기타 코딩프로그램에 대해 조금 배웠는데, 물론 이걸로 충분하진 않기 때문에 미리 배우고 오시면 당연히 좋기는 할거에요.

 

 

러프버러를선택안하시고브루넬에진학하신이유를알수있을까요?
제가 이전에 써놓은 글인데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러프버러도 좋은 학교입니다만, 저는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이유로 브루넬을 선택하게 것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hespina/221096383266

 

 

학비는 한꺼번에 다 내야하나요?
한번에 다 내셔도 되고, 아니면 60%만 먼저 내고 나머지는 1월 이후에 내셔도 되는데 한번에 다 내면 2% 할인해준다고 해서 저는 한번에 다 냈었어요.

 

 

 

해당 경험자분과 상담을 원하시면 상담신청 해보세요 -> 상담 신청하기